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μΉ΄ν…Œκ³ λ¦¬ μ—†μŒ

<건강> λͺ…μ ˆμ΄ μ‹«μ–΄μš”. λͺ…μ ˆμ¦ν›„κ΅° (성인, 어린이) 극볡방법

by πŸ’“μ— μ œμ΄πŸ’“ 2023. 1. 22.
λ°˜μ‘ν˜•

 

λͺ…μ ˆ 증후ꡰ

μ–΄λ¦° μ‹œμ ˆ λͺ…μ ˆμ€ 즐거운 ν–‰μ‚¬μ˜€λ‹€. μ˜€λžœλ§Œμ— μΉœμ²™λ“€κ³Ό μ‚¬μ΄Œλ“€μ˜ λ§Œλ‚¨μ΄ μ„€λ ˆμ—ˆκ³  λ§›μžˆλŠ” μŒμ‹ λ˜ν•œ 행볡 κ·Έ μžμ²΄μ˜€λ‹€. 그쀑 λ‘λ‘‘ν•˜κ²Œ 챙겨 μ˜€λŠ” 용돈이 μ΅œκ³ κ°€ μ•„λ‹κΉŒ ν•œ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λ‚˜μ΄λ₯Ό λ¨Ήκ³  성인이 λ˜λ©΄μ„œ μΉœμ²™λ“€κ³Όμ˜ λͺ…μ ˆ λͺ¨μž„이 μ‘°κΈˆμ”© λΆ€λ‹΄μŠ€λŸ¬μ›Œμ§€κΈ° μ‹œμž‘ν•œλ‹€. λ―Έν˜Όμ€ λ―Έν˜ΌλŒ€λ‘œ κΈ°ν˜Όμ€ κΈ°ν˜ΌλŒ€λ‘œ λ‹€ κ·Έλ“€λ§Œμ˜ μ΄μœ κ°€ μžˆλ‹€. λͺ…μ ˆλ§Œ λ‹€κ°€μ˜€λ©΄ μš°μšΈν•΄μ§€κ³  두근두근 μ˜ˆλ―Όν•΄μ§€λŠ” λͺ…μ ˆ 곡포증 μ–΄λ–»κ²Œ κ·Ήλ³΅ν•˜λ©΄ μ’‹μ„κΉŒ? 

β–Ά λͺ…μ ˆ 증후ꡰ β—€

μ˜€λžœλ§Œμ— κ°€μ‘± μΉœμ§€λ₯Ό λ§Œλ‚˜μ„œ ν–‰λ³΅ν•œ λͺ…μ ˆμ΄μ§€λ§Œ, λˆ„κ΅°κ°€μ—κ²ŒλŠ” λΆˆνŽΈν•˜κ³  νž˜λ“  날이기도 ν•˜λ‹€. λͺ…μ ˆμ„ μ•žλ‘κ³  λ˜λŠ” λͺ…μ ˆ 직후 머리가 μ•„ν”„λ‹€κ±°λ‚˜ 밀에 잠이 잘 μ•ˆ μ˜€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κ³  μ •μ‹ κ±΄κ°•μ˜ν•™κ³Όλ₯Ό μ°Ύ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μ΄ λ§Žλ‹€κ³  ν•œλ‹€. λͺ…μ ˆμ¦ν›„κ΅°μ΄λž€ μ‹€μ œ μ‘΄μž¬ν•˜λŠ” μ§ˆν™˜λͺ…은 μ•„λ‹ˆλ©° μΌμ’…μ˜ μŠ€νŠΈλ ˆμŠ€μ„± μ§ˆν™˜μ„ λ§ν•œλ‹€. 이병은 λͺ…μ ˆμ— 슀트레슀λ₯Ό μ‹¬ν•˜κ²Œ λ°›μ•„ μƒκΈ°λŠ” κ²ƒμœΌλ‘œ μš°λ¦¬λ‚˜λΌ 고유의 λ¬Έν™”μ—μ„œ λ°œμƒν•˜λŠ” μΌμ’…μ˜ 문화증후ꡰ이닀. λͺ…μ ˆμ¦ν›„κ΅°μ΄λž€ λͺ…μ ˆ μ „ ν›„ 기간에 λ°›λŠ” 슀트레슀둜 인해 λ‚˜νƒ€λ‚˜λŠ” 신체적 정신적 증상을 λ§ν•œλ‹€.

λͺ…μ ˆμ¦ν›„κ΅° μ›μΈμœΌλ‘œλŠ” κ·€ν–₯길에 κ²ͺλŠ” μž₯μ‹œκ°„ 이동에 λ”°λ₯Έ ν”Όλ‘œ, λͺ…μ ˆ μŒμ‹ μž₯만과 가사노동에 λ”°λ₯Έ μŠ€νŠΈλ ˆμŠ€μ™€ μ˜€λžœλ§Œμ— λ³΄λŠ” κ°€μ‘±λ“€ κ°„μ˜ μ˜κ²¬μΆ©λŒμ„ λ“€ 수 μžˆλ‹€. λ˜ν•œ μ—¬λŸ¬ λͺ…이 λͺ¨μ—¬ λ°œμƒν•˜λŠ” μΈ΅κ°„μ†ŒμŒμœΌλ‘œ 이웃 κ°„μ˜ κ°ˆλ“±λ„ 원인이 될 수 μžˆλ‹€. λ‚¨λ…€λ…Έμ†Œ λˆ„κ΅¬μ—κ²Œλ‚˜ λ‚˜νƒ€λ‚  수 있으며 주둜 가사노동이 λ§Žμ€ μ—¬μ„±μ—κ²Œμ„œ 많이 λ‚˜νƒ€λ‚œλ‹€.

λͺ…μ ˆμ΄ λ‹€κ°€μ˜€λ©΄μ„œ 우울, λΆˆμ•ˆ, μ‹μš•λΆ€μ§„, 두근 κ±°μž„, 두톡, μ†Œν™” λΆˆλŸ‰λ“±μ˜ 증상이 λ‚˜νƒ€λ‚œλ‹€λ©΄ λͺ…μ ˆμ¦ν›„κ΅°μ„ μ˜μ‹¬ν•΄ 봐야 ν•œλ‹€.

μ£Όμš” 증상은 머리가 μ•„ν”„κ³  μ†Œν™”κ°€ μ•ˆλœλ‹€. λͺ©μ— λ¨Όκ°€ κ±Έλ¦°λ“―ν•œ λŠλ‚Œμ΄ 있으며 온λͺΈμ— 힘이 μ—†λ‹€. 볡톡 및 κ·Όμœ‘ν†΅ λ“± κΌ­ μ§‘μ–΄μ„œ μ„€λͺ…ν•˜κΈ° νž˜λ“  λ‹€μ–‘ν•œ 신체증상듀을 ν˜Έμ†Œν•œλ‹€.

λͺ…μ ˆμ¦ν›„κ΅°μ— λ²—μ–΄λ‚˜λŠ” 길은 νœ΄μ‹μ΄ μ œμΌμ΄λ‹€. κ³Όλ„ν•œ 슀트레슀λ₯Ό λ°›μœΌλ©΄ μ‹¬ν˜Έν‘μ„ 톡해 근윑의 κΈ΄μž₯을 ν’€κ±°λ‚˜ νŽΈμ•ˆν•œ μžμ„Έλ₯Ό μ·¨ν•΄ 마음의 μ•ˆμ •μ„ μ°Ύ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 ν‹ˆν‹ˆμ΄ νœ΄μ‹μ„ μ·¨ν•΄μ„œ μœ‘μ²΄ν”Όλ‘œλ₯Ό 쀄여야 ν•œλ‹€. μŒμ‹μ€ μ •μ„±μ΄λΌκ³ λŠ” ν•˜μ§€λ§Œ 먹을 만큼만 κ°„μ†Œν™”ν•΄μ„œ μ§„ν–‰ν•˜λŠ” 것이 ν˜„λͺ…ν•˜λ‹€. κ³ΌμŒμ΄λ‚˜ 과식을 μžμ œν•œλ‹€. μš΄μ „ μ€‘μ΄λ‚˜ μŒμ‹μž₯만 쀑 ν‹ˆν‹ˆμ΄ μŠ€νŠΈλ ˆμΉ­μ„ ν•΄μ£Όμ–΄ 근윑의 κΈ΄μž₯을 ν’€μ–΄μ€€λ‹€. 제일 μ€‘μš”ν•œ 것은 일의 κ· ν˜•μ„ λ§žμΆ”λ €λŠ” μ„œλ‘œμ˜ λ…Έλ ₯이 ν•„μš”ν•  것 κ°™λ‹€. μž₯거리 μš΄μ „μ€ λ‚¨μžκ°€ μŒμ‹μ€€λΉ„λŠ” μ—¬μžκ°€ 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λŠ” 고정관념을 κΉ¨μ•Όν•œλ‹€. 심리적 μŠ€νŠΈλ ˆμŠ€λ‚˜ 압박을 쀄일 수 있게 κ°€μ‘±μ΄λ‚˜ 이웃 κ°„ μ„œλ‘œ λ°°λ €ν•˜λŠ” 것이 맀우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

β–Ά 어린이 λͺ…μ ˆμ¦ν›„κ΅° β—€

λͺ…μ ˆ 증후ꡰ은 λŒ€λΆ€λΆ„ 가사노동이 λ§Žμ€ μ—¬μ„±μ—κ²Œμ„œ 많이 λ°œμƒν•œλ‹€κ³  μ•Œλ €μ Έ μž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μ–΄λ₯Έ λͺ»μ§€μ•Šκ²Œ 어린이듀도 λͺ…μ ˆ 슀트레슀λ₯Ό λ°›λŠ”λ‹€κ³  ν•œλ‹€. 어린이듀이 무슨 슀트레슀? 라 ν•˜κ² μ§€λ§Œ 어린이듀도 λ‚˜λ¦„μ˜ 고좩이 μžˆλ‹€κ³  ν•œλ‹€.

λͺ…μ ˆμ˜ 경우 μž₯μ‹œκ°„ 이동을 ν•΄μ•Ό ν•˜λŠ” 경우 μƒˆλ²½μ΄λ‚˜ 밀늦게 μΆœλ°œν•˜κΈ° 쉽닀. μ΄λ•Œ 어린이듀은 μˆ™λ©΄μ΄ λ°©ν•΄λ˜μ–΄ 생체리듬 쑰절이 λ–¨μ–΄μ Έ μ‰½κ²Œ μ•„ν”Œ 수 μžˆλ‹€. 이 μžμ²΄κ°€ μŠ€νŠΈλ ˆμŠ€κ°€ 될 수 μžˆλ‹€. λ˜ν•œ κ·€ ν‰ν˜•κΈ°κ΄€ λ°œλ‹¬μ΄ μ™„μ „ν•˜μ§€ μ•Šμ€ 아이듀은 μ‰½κ²Œ λ©€λ―Έλ₯Ό ν•  수 μžˆλ‹€.  μž₯거리 μ΄λ™μ‹œ 멀이 약을 미리 λ¨Ήκ±°λ‚˜ λ°°λΆ€λ₯Έ μŒμ‹μ„ ν”Ό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μœ μ œν’ˆμ΄λ‚˜ νƒ„μ‚°μŒλ£Œ 등은 λ©€λ―Έλ₯Ό μœ λ°œν•˜λ‹ˆ μ£Όμ˜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μž₯거리 μ°¨λŸ‰μ΄λ™ μ‹œ κ²Œμž„κΈ°λ‚˜ 어린이 ν”„λ‘œ μ˜μƒ 등을 λ³΄μ—¬μ£Όλ©° 지루함을 쀄여주고 ν”Όλ‘œκ°μ„ ν’€μ–΄μ€€λ‹€.

ν™˜κ²½μ  μš”μΈμ—μ„œ μ˜€λŠ” μŠ€νŠΈλ ˆμŠ€λ„ μžˆλ‹€. λ‚―μ„  ν™˜κ²½μ—μ„œ  κΈ΄μž₯ν•˜λ‹€ 보면 λ³€λΉ„λ‚˜ μ†Œν™”λΆˆλŸ‰λ“±μ˜ 신체적 증상이 λ‚˜νƒ€λ‚˜κΈ°λ„ ν•œλ‹€. λͺ…μ ˆμ΄λ‹ˆ μ „ν†΅μŒμ‹λ§Œ 먹으라 κ°•μš”ν•˜μ§€ 말아야 ν•œλ‹€. λŒ€κ°€μ‘±μ— μ΅μˆ™ν•˜μ§€ μ•Šμ€ 아이듀이 κ°‘μžκΈ° λ§Žμ€ μΉœμ²™μ„ λ§Œλ‚˜λŠ” μžμ²΄κ°€ 슀트레슀일 수 μžˆλ‹€.  μ•„μ΄μ—κ²Œ κ³Όλ„ν•œ 학업에 κ΄€ν•œ μ§ˆλ¬Έμ΄λ‚˜ λŒ€λ‹΅ν•˜κΈ° κ³€λž€ν•œ μ§ˆλ¬Έλ“€μ΄ 어린이 λͺ…μ ˆμ¦ν›„κ΅°μ„ μœ λ°œν•œλ‹€. λͺ…μ ˆ λ‚΄λ‚΄ μΉœμ²™λ“€ 속에 가두지 말아야 ν•œλ‹€. λ˜ν•œ λΆ€λͺ¨μ˜ λͺ…μ ˆ 슀트레슀λ₯Ό μ•„μ΄μ—κ²Œ ν•΄μ†Œν•˜λ©΄ μ•ˆ λœλ‹€. μ•„μ΄λ“€μ˜ μŠ€νŠΈλ ˆμŠ€λŠ” 보톡 κ°€μ •μ—μ„œ μ‹œμž‘ν•˜λ―€λ‘œ ν•΄κ²°ν•˜λŠ”λ° λΆ€λͺ¨μ˜ 관심이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 λͺ…μ ˆ μ—°νœ΄κ°€ λλ‚˜κ³  μœ λ… λ–Όλ₯Ό μ“°λŠ” νšŸμˆ˜κ°€ λŠ˜μ—ˆκ±°λ‚˜ 잘 λ¨Ήμ§€ μ•Šκ³  밀에 μž μ„ 잘 λͺ» μž”λ‹€λ©΄ ν˜Όλ‚΄μ§€ 말고 잘 닀독이고 어리광을 λ°›μ•„μ£ΌλŠ” 것이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 아이듀 μž…μž₯μ—μ„œ 보면 ν™˜κ²½μ΄ λ‹€λ₯Έ μƒν™©μ—μ„œ λͺΈκ³Ό 마음이 λΆˆμ•ˆμ •ν•΄μ„œ μƒκΈ°λŠ” 결과일 수 μžˆλ‹€.  μ–΄λ¦°μ΄μ—κ²ŒλŠ” μž‘μ€ λ³€ν™”κ°€ 큰 μŠ€νŠΈλ ˆμŠ€κ°€ 될 수 μžˆλ‹€. μ˜μ‹¬μŠ€λŸ¬μš΄ μŠ€νŠΈλ ˆμŠ€λŠ” λ°”λ‘œ ν•΄κ²°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어린이듀이 슀트레슀λ₯Ό λ°›μœΌλ©΄ 우울증, 강박증과 같은 μ •μ„œμ  문제뿐 μ•„λ‹ˆλΌ 신체이상이 λ‚˜νƒ€λ‚˜κ³  μ‹¬ν•˜λ©΄ 면역성이 λ–¨μ–΄μ Έ μœ„μž₯κΈ°λŠ₯문제 κ°μ—Όμ„±μ§ˆν™˜μ— μ·¨μ•½ν•΄μ§„λ‹€.

 

 

 

λ°˜μ‘ν˜•

λŒ“κΈ€